Home

Updated 05.21.2016

Green car Concert가 Metadata 규정 업데이트로 ‘그린카 콘서트’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현재 스토어에 정상적으로 올라가 있습니다. 

Updated 05.18, 2016

그린카 콘서트 (eBook, 2014)는 Metadata 규정이 갱신되어 업데이트 (리뷰) 중이라 잠깐 iBooks Store에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내일 정도면 갱신 심사가 끝날 거라 봤는데 원래 한국어 규정이 없어서 리뷰 협의 중입니다. 며칠 안에 다시 스토어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Updated 07.13, 2015

그린카콘서트 후속편을 왜 안 쓰고, 왜 그걸 증보해서 내느냐? 란 선후배님들의 질문에 답합니다.

IMG_0008

Updated 07.05, 2015

v1.0.4 등록 대기중

Updated 07.04, 2015

Figure 1.6.1과 1.6.2에서 1998년과 2008년이 바뀌었습니다. Figure 1.6만 남기고 본문 업데이트 후 ( ‘그린카 소나타’ (ebook, 2014) Fig. 1.6 및 본문을 이번에 업데이트하여  v1.0.4로 아이북 스토어에 올릴 예정입니다.)

정오표 추가: ‘그린카 콘서트’ (paperback, 2011)의 Figure 1.6.1, 1.6.2 부분은 그림과 본문이 오류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재판 계획이 잡히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Updated 04.11, 2015

아이북스 스토어에 Ver. 1.0.3 등록했습니다. 아이북 편집 가이드 라인에 따른 첫 페이지  수정 요청에 따라 며칠 간 내렸다가 재등록했습니다.

한국은 아직 아이북 스토어가 없기 때문에, 한국이 포함되지 않은 전세계 51개 아이북 스토어에 등록했습니다.

Updated 10.08, 2014.

Ver. 1.0.1 등록 완료: 오,탈자 일부 수정, iPad retina에서 자연스러운 수준의 해상도로 그림 일부 수정. (제가 출간에 쓰는 iPad는 iPad 2인지라 해상도가 절반이라 구매하신 분 도움으로 수정 중입니다.)

Updated 10.04, 2014.

전세계 50개 iBooks Store에 출시했습니다. 출시 예정 가격은 $49.99 이었습니다만, tier가 40이 최상으로 셋팅되어 있어 $39.99로 출시되었습니다. 한동안 $39.99로 유지하다가 가격 조정법을 확인하는 대로 다시 $49.99로 환원시킬 예정입니다.

iBooks Store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t.co/RTiJOl8aTf

Screenshot 2015-01-18 20.35.51

Updated 9.26, 2014.

eBook을 준비한 지 한달 정도 된 줄 알았는데, 업데이트 기록을 보니 7일 정도에 끝났군요. 준비하는 과정 중에 변동되었다 돌아간 것도 있고 그대로 인 것도 있고 하며 좌충우돌하다 결국, 정리되긴 했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iBooks Store에 업로드할 준비는 끝났습니다. 

<그린카 소나타_Sonata with Green Car> (2014)로 올라갑니다. 며칠 내로 ISBN 번호만 받으면 US iBooks Store에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가는 $49.99 입니다. 기존의 양장본이 1만 5천원이라 책 값이 갑자기 왜 오르냐는 분도 있는데, 그건 기회가 되면 설명드리겠습니다. Academic price(학위를 받지 않은, 교육 과정 중의 학생에 한합니다. 휴학생 포함.)는 $4.99 입니다. 제공 방법이 확인되는 대로 하겠습니다. 아니면 다른 별도의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첨부 영상은 완성 직전의 이북 시연 영상 중 하나입니다.

Updated 9.19, 2014.

그린카 콘서트 eBook을 드디어 준비합니다. 천성이 게으르다 보니 시작하는게 힘들었는데, 시작하고 나니 뭐 별거 아니라 금방 나올 듯 합니다.

아웃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latform: iBooks Store 용으로 가장 먼저 나옵니다. Amazon 등은 다음 작업입니다. 제가 작업하는 Creating Tools가 iBooks Author이기 때문입니다. 헌데 한국 애플 앱 스토어가 아직 이북 스토어가 안들어와 있죠. 그래서 US Store로 먼저 출시합니다.
  2. eBook 버전은 최소 2개: 처음엔 증보판만 하나 내려고 했습니다. 헌데, 2011년엔 어떠했는지, 역사를 알고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판단했습니다. 2011년 판 ‘그린카 콘서트 2011’는 오탈자 수정, 정제된 버전으로 내용의 수정은 크게 없이 그대로 나갑니다.  다만 이북 명은 ‘그린카 소나타_Sonata with Green Car’ (가제) 그리고, 2014년 상황과 ‘테슬라 그 이후’라는 비전을 갖고 새로운 책이 증보판 형태로 대폭 개정하여 만들 예정입니다. ‘그린카 소나타, 테슬라 그 이후’ (가제)로 나갑니다.
  3. eBook 가격: 둘 다 $49.99로 책정합니다. 다만, 두 이북 중 하나를 구매하신 분에게는 다른 이북 중 하나를 $2.99로 구매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을 예정입니다.
  4. 그럼 ‘그린카 소나타_Sonata with Green Car'(가제)은 단순히 PDF 수준인가?: iBooks의 형태로 이북의 특성을 그대로 살려 갑니다. ‘그린카 콘서트 2011’은 약간의 증보와 함께 처음 릴리즈된 후 버전 업하면서 ‘Glossary’를 넣을 예정입니다. 종이책과 다릅니다. 그리고 표현을 계속 정제할 예정입니다만, 2011년의 시각을 보존한 상태에서의 증보입니다.
  5. 그럼 ‘그린카 소나타 2020′(가제)는 단순한 증보판인가?: 첫 버젼은 비슷하게 나갑니다만, 내용의 증보와 새로움과 비전은 이 쪽으로 넣어 궁극적으로 새 책으로 갑니다.
  6. 지속적인 버전 업 약속합니다.
  7. 적극적이고 늘 이야기하던 우수 독자 분들에겐 발간 후 리딤 코드가 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대학원생 이하의 후학들에겐 $4.99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Updated 11.28, 2011

블로그 헤더를 오늘 교체했습니다.

Updated 9.10, 2011

발전기금 출연한 학교에서 관련 서류를 거의 다 수령했고 부록으로 작은 선물 (넥타이) 하나 받았습니다. ^^

Updated 7.25, 2011

발전 기금 1천만원 출연을 오늘 아침에 마쳤습니다.

박철완님 기증도서 부착물

Updated 7.18, 2011.

기부 대상 학교를 결정했습니다. (학교 명은 공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명목은 ‘이공계와 경영 분야 도서 및 장서 구입 목적’으로 한정한 지정 기탁 으로 결정하였습니다.대상 학교의 결정은 그 학교에 계신 몇몇 교수님의 인품과 성품에 대한 존경의 표시, 그리고 몇몇 학생에게 느낀 고마움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공계에도 만연해 있는 황금 만능 주의, 그리고 기술과 연구 개발 과정 중에 자주 발생하는 연구비 횡령 등이 학부, 대학원 과정에서 만연해 있음을 목도한 충격에 대한 발로이기도 합니다. 부정, 부패가 순수해야 할 상아탑까지 심할 정도로 오염시키고 있음에 대한 안타까운 심정의 발로입니다. (물론 산업계에서도 수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관행적인 연구비 횡령이 나아가 잦은 데이터 마사징과 아이디어 훔치기를 서슴지 않는 세태가 근절될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대학교수 자리가 누구에게 잘보였다고, 혹은 누구에게 잘못 보였다고 해서 좌우되는 자리가 되고 있는 세태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위의 세태를 단번에 바꿀 수도 없지만 시나브로 한 걸음 한 걸음 개선시키는데 있어서 좋은 책을 많이 접하도록 하는게 작은 보탬이라 생각했기에 위의 기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크지 않은 돈으로 많은 것을 할 수는 없지만 제가 임의로 선정한 모 종합대학교 (선정된 학교가 위의 세태에서 많이 멀다고 생각되었기에 결정한 면도 있습니다.) 에 1천만원을 기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차전지 분야에서도 제법 많은 연구비 관련 횡령과 인건비 돌려 쓰기 행태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기술이 전무한 상태에서 기획 상장을 통해 십수 억의 수익을 본 파렴치한 들도 있고 지금도 Metal-Air 이차전지 등을 내세워 그런 시도를 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그동안의 악행을 중지하고 개과천선하기를 기대합니다. 끝이 멀지 않았습니다.

박철완,

그린카 콘서트 정오표 + 독자 의견

Updated 9.19, 2014.

Page 21, liquified는 liquefied의 오타.

Page 78. Totoal은 Total의 오타.

Page 195. 파워 쉬프트_power shift에 r이 빠졌습니다.

Page 288 그림 4-8 이 아니라 그림 4-11-1, 그림 4-11이 아니라 그림 4-11-2 입니다. 그림 4-11-1이 출판사 잘못으로 누락되었습니다.

Updated 5.7, 2013.

Page 196. 그림 3.9에서 AESC와 Lithium Energy Japan이 바뀌었습니다. (찾은 사람: 접니다…)

Updated 5.23, 2012.

page 31.  주석 19에서 원자력 3.56원/kWh -> 원자력 35.6원/kWh (찾은 사람: 접니다. ..)

Updated 11.9, 2011.

그림 4-9. Caption 보강 수정입니다. 그림은 맞습니다만 캡션이 조금 오해가 있도록 적혀 있어서 보강합니다. ‘미국의 2009년 일차에너지에 따른 전력 생산량 백분위 값(실제)과 2035년 일차에너지에 따른 전력 생산량 백분위 값(추정)’ 으로 보강합니다.

Updated 7.27, 2011.

당근 왕자님의 조언입니다. 감사합니다. – 그림의 녹색과 연두색이 좀 더 잘 구분되었으면 좋겠다. 그림이 좀 더 커지고 그림의 글자 몇 가지가 좀 더 커지면 좋겠다. –

Updated 7.19, 2011.

page 17. 주석 9.의 마르코스 -> 마르코니 (찾은 사람: 모 대학교 교수님):  이건 참 어이가 없네요. 이렇게 쓴적이 없는데 왜 출력소 가기 전에 이렇게 바뀌어 있는지…

page 44. end mark가 실종. (찾은 사람: 접니다. ..)

page 65. 개가 사람을 -> 개를 사람이 (찾은 사람: 저와 익명의 독자 이십니다. ..)

page 109. SK네트워크 -> SK네트웍스 (찾은 사람: 접니다. ..):  이건 참 어이가 없네요. 이렇게 쓴적이 없는데 왜 출력소 가기 전에 이렇게 바뀌어 있는지…

page 155. 둘째 문단, 최초가 가진 핸디캡과 -> 최초가 가진 핸디캡을 (찾은 사람: 접니다. ..)

page 179. kWh/mi. kWh/km 에서 kWh를 모두 Wh로, kgCO2-eq/mi. 을 gCO2-eq/mi.로, kgCO2-eq/km를 gCO2-eq/km로  (찾은 사람: 또, 접니다. ..)

Page 197. 10um -> 10 um (찾은 사람: 접니다. ..)

page 208. 애플 제품에 창작되는 -> 애플 제품에 장착되는 (찾은 사람: 트윗 친구이신 당근 왕자님이십니다.)

page 267. 란타늄_Ra -> 란타늄_La (찾은 사람: 트윗 친구이신 당근 왕자님이십니다.)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